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정치] 보수와 진보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퍼가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수와 진보의 진정한 의미
2. 한국에서의 보수와 진보
3. 오늘날 한국사회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진보와 보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 광복절 서울시청 앞과 종로거리. 해방 이후 58년간 역사의 풍광을 담고 있는 그 거리와 광장에서 저마다의 광복절 행사가 치러졌다. 해방 공간에서 우익과 좌익으로 나뉘어 반탁과 찬탁을 외치며 서로를 처절하게 증오했던 그 어두운 그림자를 우리는 반세기가 훌쩍 넘은 지금 시청 앞에서, 종로에서 다시 보았다. 반세기에 걸친 외세 강점의 피비린내 나는 역사를 밀어제치고 맞이했던 그날을 기념하는 자리였지만 온겨레가 하나 되어 부르는 축제의 노래는 울려 퍼지지 않았다. 결국 올해도 어김없이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치러진 반쪽의 광복절을 세번째 맞이했다. 경찰은 물리적 충돌을 막기 위해 버스를 이용한 사상 초유의 장벽으로 양쪽을 갈라놓았다. 같은 날 저녁 텔레비전은 평양에서 남북한 방송사가 공동 주관한 노래 자랑을 방송하고 있었다.
우리 사회에서 보수와 진보라는 말은 지나간 낡은 시대의 좌우 편향적 논리와 흑백논리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편가르기식 정치적 수사(修辭)인 것 같다.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진정한 민주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은 현실에서, 섣부르게 붙여진 보수, 진보라는 이름은 결코 자연스럽지 않다. 물론 우리는 보수가 무엇이고 진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안다. 보수-수구, 또는 진보-개혁의 도식을 당연시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시대와 정치적 변동에 따라 굴절되고 뒤바뀔 수 있는 매우 모호한 개념의 조합일 뿐이다.

참고 자료

한국정치 어떻게 볼것인가 윤형섭·김영래·이완범 박영사
데모크라토피아를 향하여 김비환 교보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