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실내공간] 우리나라 주거공간의 변화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국립중앙도서관까지 가서 한 거예요ㅠㅠ
A+받았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조선 후기 중남부지방의 주거 공간
3. 한국전쟁 이후의 주거 공간 변화
4. 앞으로 바람직한 변화 방향
5. 끝맺는 말

본문내용

Ⅴ. 앞으로 바람직한 변화 방향

1. 부엌, 세탁
입식부억이 우리의 생활문화에 완전히 적응한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왜냐하면, 서양의 식생활은 준비과정이 비교적 간편하나 우리나라의 식생활문화는 재료의 준비과정부터 요리와 뒤처리 과정까지 상대적으로 복잡하여 부엌에서 동작범위가 넓고 다양한 자세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또한 저장음식이 발달하였으므로 이들의 저장공간이 필요하며, 식기의 종류도 다양하여 보관장소도 많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입식 싱크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엌 바닥에 앉아서 김치재료를 다듬거나 뒤 베란다에 장독을 놓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입식 부엌은 서양의 식생활에 적응시킨 공간이므로 우리의 식생활 문화와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의 식생활 문화에 맞는 부엌공간을 만들어야 하겠다.
또한 세탁의 경우, 우리나라 주부들은 세탁기가 놓여있는 뒤 베란다에서 빨래를 하고 손빨래는 욕실에서 세탁하여 부엌에서 삶고, 이를 다시 행구고 탈수하여 햇볕이 잘 드는 앞 베란다에서 말린다. 이후 빨래 개키기와 다림질은 거실이나 안방에서 하고 수납은 각 방에 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빨래를 건조기로 말려서 그 자리에서 바로 다림질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처럼 비효율적인 일의 진행은 주부들의 가사노동을 더욱 힘들게 만들며, 반복되는 노동으로 만성질환까지 얻을 수 있으므로 우리의 문화에 맞는 세탁공간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