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 토마스와 함께 떠나는 순례여행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 론

본 론
1. R. J. 토마스의 생애와 선교적 배경
가. 토마스의 성장과 성격
나. 토마스의 선교적 소명과 중국

2. 중국에서의 R. J. 토마스
가. 19세기 중국과 선교
나. 고난과 연단
다. 조선을 향한 꿈

3. 조선으로 향한 R. J. 토마스
가. 토마스에 있어서의 조선
나. 조선 방문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평가
다. 조선으로 향한 토마스 목사
라. 순교의 피를 먹고 자라는 복음의 씨앗

4. R. J. 토마스의 죽음과 조선선교에 미친 영향
가. 토마스의 죽음과 제너럴 셔먼호의 의미
나. 조선의 개방과 조선 선교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나라의 기독교는 단지 1세기라는 짧은 선교 역사의 시간에도 불구하고 급속도로 성장하여 25%가 기독교인에 이르고 있다. 서구의 신학자들과 교회 지도자들은 '한국의 기독교는 놀라운 성장을 했으며 주목할 만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같다.', '한국의 교회는 불타는 장작불처럼 성장했다.', '한국의 필적할 수 없는 기독교인들', '세계 역사상 한 국가가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역사가 한국에서 일어났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러한 찬사를 듣는 한국 교회의 '놀라운 성장'의 배후에는 어떤 요인들이 있는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서양 선교사들의 공헌이 가장 큰 요인 가운데 하나였다.'라는 것이 성장의 가장 중요한 요인을 차지할 것이다.
선교사역을 하는 선교사들이 전하는 성경의 가르침뿐 아니라 희생적인 전문인 선교사들이 수행한 교육과 의료 사업이 큰 공헌을 하였다. 이들 선교사들 중에서도, 한국 교회는 특히 R. J. 토마스 목사를 손꼽는다. 이것은 한국장로교회(PCK)에서 발간한 「조선 예수교 장로교 사기」의 서두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 인용하자면 '동방에 위치한 조선은 세계에 문호를 개방하는 것을 거부해 왔다. 그들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고 했으며 고립국가가 되기를 원했다. 그들은 서구 세계와의 접촉을 강하게 거부하며 기독교를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그들은 영생을 얻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비로우신 하나님께서 조선 사람들을 너무나도 사랑하셔서 사역자를 보내셨으나 그는 순교자적 죽음을 당하였다. 그가 곧 R. J. 토마스 목사였다.'라고 서술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