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운의 천재 시인 허난설헌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선정 동기)

Ⅱ. 본론
1. 생애
2. 허난설헌의 작품세계
3. 허난설헌의 업적
4 . 허난설헌에 대한 평가

Ⅲ. 결론(나의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선정 동기)

허균의 누나로 잘 알려진 허난설헌은 여성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이 허용되지 않았던 시대에 탁월한 시상을 형상화한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27세로 요절하였지만, 사후에 나온 213수의 난설헌 시집으로 한·중·일 삼국에서 가장 뛰어난 여성시인으로 평가받기도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잊혀진 인물이기도 하다. 또한 여성이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평가를 얻지 못한 인물이기도 하다. 지금부터 허난설헌의 생애와 업적을 통해 그녀의 삶에 대해 재 조명해보고 내 스스로 재평가를 내려보려 한다.

Ⅱ. 본론

1. 생애

① 탄생기

허난설헌은 강릉(옛 지명은 임영(臨瀛)) 초당리에서 아버지 허엽(許曄)과 어머니 김씨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허엽(1517 - 1580)은 호가 초당(草堂)으로 후에 경상감사를 역임하였고 동서분당 때 동인의 영수가 된 인물이다. 허난설헌의 가문은 대대로 이름 있던 허씨의 일문으로, 부친은 서경덕의 문인으로 부제학까지 오른 학자였으며, 그녀의 형제 또한 유명하다. 그중 허균은 홍길동의 저자이자 조선의 이름난 선각자였다. 이로 보아 허난설헌의 어렸을 때의 환경은 그 누구보다도 좋았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녀는 천재의 재질과 유달리 아름다운 용모를 타고났다고 한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 한국 역사를 뒤흔들었던 여성들, 이문호, 도원미디어, 2002
◎ 한국 인물 탐사기(조선의 인물2), 강만길·이은상·조기준외, 오늘, 1996
◎ 이덕일의 여인열전, 이덕일, 김영사, 2003
◎ 조선사의 여인들, 성율자, 도서출판 넥서스, 1998
◎ 이야기 인물 한국사, 이이화, 한길사, 1993
◎ 조선명인전, 문일평외 26인, 조선일보사 출판국, 1988
◎ 허난설헌, 김성남, 동문선, 2003

참고 사이트
◎ http://kenji.chungnam.ac.kr/my/chohee/ (허난설헌에 대한 사이트)
◎ http://www.mct.go.kr (문화 관광부, 이달의 인물)
◎ http://kr.encycl.yahoo.com/ (야후 대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