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 사상 ] 동양사상의 기초

등록일 2004.04.28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동양의 문화적 기초
1. 동양사상이란
2. 동양의 신화
3. 한자의 기원

2. 동양의 패러다임
1. 기의 원의
2. 기 사상의 발전

본문내용

1. 동양의 문화적 기초

1. 동양사상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상思想'이라고 하면 개개의 관념이나 사유의 논리가 아니라, 우주와 사회, 그리고 인생과 삶에 대한 총괄적인 사고를 말한다. 따라서 '사상'은 '생각'에 비해 포괄적이고 체계를 가진 생각들의 결합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을 것이다. 즉 '사상'은 사유들의 순수한 결합체들인 것이다. 사상의 체계는 인간 사회라면 그 어떤 곳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진다. 공자孔子의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들을 남에게 베풀지 말라"(己所不欲勿施於人)라든가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라는 사상의 핵심적 표현이 동서양을 막론하고 어디서든 그 진리의 보편타당성을 가지고, 이 말의 원리와 원칙은 인간 세상의 모든 곳에서 통한다.
그런데 사상이 보편적이라면 왜 동양사상이 있고 서양사상이 있는가? 보편적인 것 같지만 동양사상과 서양사상은 구분이 된다. 동서양의 사상뿐 아니라 우리 가까이로는 한국사상, 중국사상, 일본사상이 구분이 된다. 여기서는 동양과 서양의 사상만을 예로 들어 이야기해 보자. 동양사상이라 할 때 이것은 과연 보편성을 가질 수 있는가? 사상이 보편성을 지향한다면 단지 '사상'이라는 말이 성립할 따름이지 여기에 왜 동양사상이니 서양사상이니 하는 구분이 있는가?
지금 하는 말들은 사상 혹은 철학에서의 '특수성'과 '보편성'의 문제이다. 사실 하나의 사상은 분명히 보편적이기는 하지만 동서양의 차이처럼 구별이 된다. 이는 동양과 서양이라는 특수성과 사싱이라는 보편성을 모순인 시각에서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철학의 전통은 탈레스(Tales)의 자연철학에서 시작한다. 그리이스 철학자들은 이 세계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해명하려 하였다. 그들은 논쟁을 거쳐 우주의 근원적인 물질이 물(水)이다, 불(火)이다, 무한자無限者이다라는 견해를 내놓았다. 결국 플라톤에 이르러서는 모든 물질의 근원은 이데아(idea)라고 하는 이론을 내놓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