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복지사] 한국의 사회복지정책

등록일 200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 사회 복지사에 대한 논문 자료의 요약입니다.
삼국 시대부터 고려. 그리고 조선 초기의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에 대해 설명해 놓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삼국및 고려의 사회 복지정책

조선 전기의 사회 복지 정책
1. 구휼제도
1)사창 (사창과 의창의 비교)
2) 의창
3) 常平倉(상평창)

2. 구휼제의 운용실태
3. 진휼사업
4. 구황정책
1) 구황실태

본문내용

삼국 시대에는 사회복지정책이 일부 귀족이나 특수한 예로 한정되었지만 고려시대에 점점 안정화되었다.
백성을 위한 위민정책(爲民政策)을 삼국별로 살펴보면 高句麗(고구려)는 땅이 척박하고 자연조건이 열악하여 고구려의 요동진출의지도 고구려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본다. 고구려의 위민정책에는 을파소의 건의로 故國川王(고국천왕) 14년에 역사상 최초의 복지정책 절량 국민에게 춘대추납하여 구황하는 국민복지정책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진대제도와 효를 절대적으로 여긴 노인복지정책이 있다. 노인복지정책은 자립불능의 노령자에게 의식물을 하사하였다.
신라의 점제보 역시 춘대추납으로 사주사가 중심이 되어 존분취식하여 이자로 난민을 구제하였다.
백제는 관리를 파견하여 춘궁기에 곡물을 하사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삼국시대 위민정책은 경로를 위한 설연, 왕의 친문, 위로, 급식, 의복, 하사, 약 하사 등으로 단순하고 일회적인 성격이 있다.
의료(醫療)정책을 살펴보면 신라는 의학교육을 실시하였고, 百濟(백제)는 약부를 설치하여 의술을 담당하고 시약행위를 관장하며 국가의 위민정책을 구상하고 집행하였다.
하지만 삼국시대에는 의학을 교육하거나 병을 치료하는 관청이 있다고 하지만 백성들이 아사하거나 동사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인 것으로 이들을 위한 대책은 물건하사에 한정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 사회 복지사 논문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