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아날학파

등록일 200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 받은 리포트입니다,,,,.. 역사란 무엇인가?

목차

序論
Annales School의 發生背景과 觀點

本論
1. Annales School의 思想家
2. Annales School의 3세대 학자들의 系列史

結論
Annales School에 대한 나의 評

본문내용

序論
Annales School의 發生背景과 觀點

Annales이란 1929년 뤼시앵 페브르와 마르크 블로흐에 의해서 창간된 역사학잡지 <社會經濟史年報>(Annales d'histoire economique et sociale)에서 나온 말이다.
프랑스의 아날학파는 처음부터 Leopold Von Ranke의 실증주의 사학의 타파를 표방하고 나섰다. 정치, 개인, 연대'라는 3가지 우상의 타파를 내걸고 政治 대신 全體, 個人 대신 集團, 年代記的記述 대신 構造的說明을 추구하였다. 문헌해독을 통해 주로 사건과 개인 중심의 편협한 정치사나 ‘事件史 (histoire evenementielle)'의 연구로 일관하는 기존의 史學界에 대하여 그들은 ’하나의 새로운 역사‘라는 기치를 높이 들고 도전하였다. Annales School이 내세우고 있는 ‘하나의 새로운 역사’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그것은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보고, 이를 시간계열 속에서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학문’이 곧 역사학이라는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역사학의 연구대상은 고립된 개개인이 아니라 ‘사회적 인간' 즉 조직된 집단이나 사회내의 인간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Annales School이 관심을 쏟는 것은 바로 인간이 조직한 집단이나 사회이다.

참고 자료

프랑수아 도스, <<조각난 역사>>,1998.
한겨레21 2000년 4월 20일 제304호
www.naver.com 지식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