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환경윤리로 실현되는 상생 논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이야기
1) 내용요약
(1) 불교와 환경윤리
① 우주 속의 나와 내 속의 우주
② 불교와 환경윤리
③ 생태적 가치관과 생활양식

(2) 생명인식과 환경문제
① 환경논의의 쟁점1
② 환경논의의 쟁점2

2) 나의 생각

3. 정리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대학생활에 부푼 꿈을 안고 어떤 과목들이 있을까 두근두근하는 마음을 진정시키며 진행했던 수강신청. 대학시절의 낭만과 꿈을 생각했던 과목들을 기대했던 나에게 필수로 들어야 했던 과목명. ‘홍익인간과 세계의 이해’!
평소 ‘철학’의 ‘철’자만 들어도 머리가 아프던 나에게는 너무나도 가혹한 과목이었다. 그런데 주어진 보고서 주제. 불교와 환경을 읽고 느낀점을 제출하라니!
도대체 홍익인간과 불교는 무슨 상관인가. 게다가 책 구하기는 왜 이렇게 어려운지. 얇다는 점 하나만을 제외하고는 도무지 읽을 마음도 안 나던 이 책을 읽어나가는데, 의외로 정말 쉽고 재미있게 읽혀나갔다.
게다가 불교 논리로 환경을 풀어나가는 것이 전혀 종교적이지 않고, 실질적이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그리고 현실적이기까지!

2. 본이야기

1) 내용요약

(1) 불교와 환경윤리

① 우주 속의 나와 내 속의 우주
‘나’란 무엇인가? 이를 정의하는 것은 ‘나’를 생물학적으로 볼 것이냐, 정신적인 존재로 볼 것이냐, 철학적인 존재로 볼 것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 공간적으로 확대하면 주변의 사물, 사회, 국가, 우주로까지 확대된다. ‘나’를 구성적으로, 시간적으로 확대하면 또 다른 개념들이 생성된다. 이렇게 관념을 바꾸면 결과는 달라진다. 지구는 어마어마하게 큰 땅일 수도 있지만, 우주 안에서는 조그마한 점에 불과하다.
오래 전부터 자연은 인간에게 경외의 대상이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파괴하는 위협적인 존재였다. 인류는 자연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고자 했다. 이는 원시종교를 출현하게 했고, 과학기술을 더욱 발달시켰다. 오늘날 인간은 과학기술을 이용하면서 자연의 위협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자연의 위협을 벗어났다고 생각하는 순간 환경, 생태 위기가 생겨났다. 우리가 자연을 완전히 정복했다고 생각하는 바로 그 시점이 우리 삶의 토대를 파괴해 버린 지점이 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