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종교학] 유식학

등록일 200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유식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 유식사상의 성립
1. 유식의 언어적 분석
2. 유식사상의 성립 배경과 시대 구분
3. 교의체계와 주요 경론

Ⅱ. 심식론
1. 팔식의 역동적 구조

Ⅲ. 삼성,삼무성의 중도설
1. 세 가지 자성
2. 삼성의 관계
3. 세 가지 무자성
4. 삼성․삼무성설의 의의

Ⅳ. 수행문-오위 수행과 전식득지
1. 전의
2. 오위의 수행단계
3. 증과-대열반과 대보리

본문내용

Ⅰ. 유식사상의 성립
석존(釋尊)의 교설 자체는 변함 없는 진리이다.
그러나 불교의 교의(敎義) 체계는 역사적으로 시대 상황에 맞추어 중관학(中觀 學)·유식학(唯識學)·밀교학(密敎學) 등 몇 번 새로운 방법론으로 전개되었다.
그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지닌다.
첫째, 선구적인 수행자들의 체험적인 자각이 원동력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새 이론을 전개함에 있어서 근본 전제 내지 방향이 어디까지나 깨달음 [自覺覺他]을 위한 수행의 이론적 토대였다.
인도 유가유식학파(瑜伽唯識學派)의 선구적인 유가사(瑜伽師, 요가 수행자)의 선 정에서의 지각인 '유식(唯識)에 바탕을 둔 현상계의 모든 것은 오직 표상식(表象 識)일 뿐이다.'라는 명제는 이 학파 학설의 바탕을 이룬다. 현상 세계는 인식의 주체인 식(識)이 대상의 모습을 띠고 나타난 표상식으로 존재할 뿐이고, 대상세 계는 결코 식을 떠나서는 존재하지 않으며, 지각된 그대로 외계에 실재하지 않 는다는 이론을 유식 무경설(唯識無境說)이라고 한다.
진실로 각자(覺者)의 눈으로 보면 이 세계는 식의 사현(似現)이고 표상일 뿐 실 재하지 않으며 꿈과 같은 환상이다. 그러나 무명(無明)에 싸여 주관과 객관의 대 립 속에 사는 일반인들은 이 세계가 지각되는 그대로 실재한다고 믿는다.
유식사상은 이러한 아집과 법집을 타파하고, 업식(業識)을 반야의 지혜로 전환하 고자 한다.
업식 반야의 무분별지혜, 즉 전식득지(轉識得智)가 바로 유식학의 근본 취지.

참고 자료

1. http://www.suntaokorea.com/naum3/b1_01.htm
2. http://www.sukrim.or.kr/pds/32/mj.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