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윤리] 정치와 기독교 사회윤리

등록일 200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약이 주를 이룹니다.

목차

A. 정치권력과 기독교 - 박충구교수
B. 국제 정치와 기독교 : 국제정치이론과 기독교 현실주의 - 유경동 교수
C. A Community of Character - Stanley Hauerwas

본문내용

A. 정치권력과 기독교 - 박충구교수

'살인하지 말라' 와 같은 성서의 본문들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뿌리깊은 죄를 향한 경향성"을 지시하고 있다. 인간은 죄를 향한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는 인식을 전제한다면 과연 인간들은 스스로 평화를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인가가 물어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인류의 역사속에 벌어진 무수한 전쟁과 평화에 대한 다양한 이해들을 일고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정치권력(폭력)에 대한 전통적인 기독교적 이해는 크게 보아 기독교 평화주의, 정당전쟁 평화론, 십자군 전통 이 세가지 입장들로 나뉘어 진다.

1. 기독교 평화주의적 전통(Christian pacifist Tradition)
기독교는 초기 교회시대부터 인간의 죄를 향한 경향성의 근본적인 동기를 세상성에 대한 애착으로 보고, 가능한 대로 세상으로부터 소원한 삶을 살려고 노력하였다.
그래서 초기 기독교 신자들은 물질에 대한 애착을 버리고 권력의지를 포기하며, 이상적인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려는 종말론적 이상에 불타 올랐던 것이다. 이러한 이상적 공동체를 이루려는 경향은 수도원주의나 신비주의와 같은 많은 소규모의 공동체들을 낳았고, 소위 소종파형의 신앙공동체들을 이루어 오게 한 근본적인 윤리적 동기로 작용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