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 고전] 토론의 법칙

등록일 2004.04.2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방통대 2004년 1학기 과제물로 제출한 독후감입니다.
쇼펜하우어 토론의 법칙을 읽고 1장과 4장을 요약 & 독후감을 작성했습니다.
토론의 법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목차

1. 요약
1) 1장 - 강하게 공격하는 기술
2) 4장 - 위기에서 탈출하는 기술

2. 독후감
1) 1장 - 강하게 공격하는 기술
2) 4장 - 위기에서 탈출하는 기술

본문내용

책을 처음 읽을때 '쇼펜하우어'라는 철학자가 지은 책이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고 이해하기 힘들거란 생각을 했다. 하지만 책의 목차를 보고 1장의 내용을 읽으면서 책이 쉽고 평소에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장은 토론을 할 때 상대방을 공격하는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논리를 세워서 상대방을 설득하라는 얘기는 하지 않는다. 중,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배웠던 '논리'라는 말을 쇼펜하우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지금이라도 우리가 토론에서 사용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자세히 가르쳐주고 있다. 지성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모티브'를 이용하고, 상대방을 화나게 만들어서 판단을 흐리게 하면 토론에서 이길 수 있다고 설명한다. 아마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 친구들도 이 방법을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이 방법을 쇼펜하우어처럼 글로 써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지 않았을 뿐이다.)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눈물을 흘리며 동정심을 유발하고 상대방이 싫어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여 화나게 만드는 일은 모든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참고 자료

책 제목: 쇼펜하우어의 토론의 법칙
지은이: 쇼펜하우어, 옮긴이: 최성욱
출판사: 원액원북스, 출판년도: 2003년
과제 작성 범위: 1장 36쪽, 4장 23쪽 (총 59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