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학] 기흉, 혈흉, 폐수종

등록일 2004.04.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Pneumothorax
1) 기흉
2) 밀봉흉곽배액

2. Pulmonary edema (폐수종)
1) 정의
2) 원인
3) 증상 및 징후
4) 병태생리
5) 진단
6) 치료
7) 간호

3. Hemothorax (혈흉)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본문내용

1. Pneumothorax

1) 기흉
기흉(pneuthorax)은 흉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여 폐의 일부 혹은 전체가 허탈된 상태이다. 흉막 천자를 잘못 했을 때나 흉부 수술시 사고로 생긴 외상, 양압 환기로 인한 압력외상으로 발생한다. 기흉에는 기관, 기관지, 폐포와 같은 호흡기도가 파열되어 흉막강 내로 공기가 들어가는 밀폐 기흉(자연 기흉)과 흉벽에 생긴 외상성 상처를 통하여 흉막강 내로 공기가 들어가는 개방성 기흉(외상성 기흉)이 있는데 자연 기흉이 더 흔하다.
①자연 기흉
자연기흉(spantaneous pneumothorax)은 외상 이외 다른 원인으로 흉막강내로 공기가 누출되어 축적되는 상태로 폐가 허탈된다. 큰 수포가 파열되거나 결핵성 병변이 흉막강 내로 침식해서 발생한다. 자연기흉 중 85%는 흉막하수포의 파열때문이고 나머지 11%는 선천성 질환이나 결핵과 같은 염증성 질환, 기관지 천식, 기관지 확장등, 폐기종, 진폐증(pneumoconiosis)과 같은 질환의 상흔(scaring)으로 발생한다. 폐 구조를 붕괴시키는 모든 질환이 수포를 형성한다. 대개 15~35세의 젊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오른쪽이 왼쪽보다 더 잘 발생한다. 원인 질환으로는 폐결핵이 가장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