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사회] 이라크전의 발단과 경과(미국의 목적)

등록일 2004.04.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라크전의 발발 원인과 경과 및 결과
이라크의 원유, 안보벨트 형성 등 미국의 전쟁 목적.
이라크전 참가에 대한 우리나라의 입장(찬성/반대)

탄탄한 구성으로 한눈에 이라크전을 분석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라크전이 발발하고 지난 5월 1일 부시 미행정부의 호기로운(?) 종전 선언이 국제 뉴스의 일면을 장식한지도 무척 많은 시간이 흘렀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이라크의 상황은 어떠한가? 너무도 당당하게 그리고 너무도 일방적인 종전 선언이후 이라크엔 미국이 가져다준다던 평화가 찾아왔는가? 아니다. 절대 국제사회 속에서 미국이 이라크전의 근거로 삼았던 그 어떤 증거도 찾지 못했고, 이라크 국민들에게 역시 평화는커녕 전쟁의 폐허와 최악의 경제 불황만을 선사하고 있다. 9월 중순을 넘기면서 미군 사망자 수가 2백 90여명에 달하고 5월 1일 미국의 종전 선언 이후의 사망자가 1백 50명이며 그것도 종전 선언 후 전투 중 사망자 수가 84명에 이르는 결과가 이를 반증하고 있다. 과연 어떤 의미에서 이라크전이 종결되었단 말인가. 전쟁은 아직 끝난 게 아니다.
지금 우리 국내 상황을 보면 이라크 종전 선언 이후 새로운 전쟁의 소용돌이가 몰아치고 있다. 이라크로의 추가 파병이 그것이다. 국익(?)이란 명목 아래 파병을 찬성하는 측과 국익(!)을 위해 파병을 반대하는 측의 첨예한 대립. 우리나라는 이라크 전쟁에 이어 또 하나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이다.
이라크 추가 파병에 대한 ‘갑론을박’이 한창인 오늘에 이라크전의 성격과 본질을 살펴보면서 2차 파병을 우리가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