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학] 황석영의 문학세계 -객지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4.04.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자료로 박표해서 A+받았던 레포트입니다.
많이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서론
1. 리얼리즘
2. 현실주의 작가, 황석영
3. 사회적,공간적 배경

Ⅱ. 본론
1. 줄거리
2. 작품의 이해
1) 인물 분석
① 장씨
② 대위
③ 동혁
④ 최십장, 종기, 감독조, 강서기
⑤ 소장, 경찰
2)고향 상실
3) 동혁의 다짐

Ⅲ. 결론

본문내용

1. 줄거리
「객지」는 1971년 봄 〈창작과 비평〉에 발표된 황석영의 단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서해안 간척지 공사장을 배경으로 막노동꾼,날품들의 비참한 노동 현장을 생생하게 고발하고, 공사판의 노동자에 대한 비인간적인 대우로 인해 파업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노동 현장을 배경으로 한다.
어느 바닷가의 간척 공사장에서 노동 쟁의를 벌이던 일단의 노동자들이 쫓겨나고, 회사 측은 빈자리를 메우기 위해ꡐ신마이ꡑ들을 데려온다. 그 중 한 명인 동혁은 5함바에 속하여 일을 하는데, 하루 일이 끝나면 130원짜리 맘보 한 장을 받는데 하루 숙박비 40원에 매끼 20원을 제외하고 나면 고작 10원이 남는다. 그러나 이 10원조차도 실제로는 남아나지 못한다. 거기에 십장(감독)의 착취가 더해져 노동자들은 돈을 벌기는커녕 도리어 빚에 시달리고 있다. 하는 일도 험하여 심한 부상을 당하기도 하지만 제대로 보상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회사 측은 깡패들로 이른바 감독조를 구성하여 노동자들의 불만을 강압적으로 억누른다. 결국 동혁은 대위 등과 함께 건의서와 연서장을 현장 사무실에 직접 제출하고 파업에 들어갈 계획을 세우게 된다. 동혁은 날품들이 웃개일을 하여 쟁의 기간동안 버틸 수 있는 자금을 마련게 하고, 동료인 오가가 감독조에게 몰매 맞은 사건을 투쟁의 불씨로 삼는다. 그리고 국회답사단이 오기로 되어 있어 그 기회를 이용하여 파업에 들어간다. 이렇게 하여 일어난 파업투쟁은 경찰의 개입으로 날품들이 독산으로 쫒겨 올라가게 되고, 회사 측의 회유 공작으로 날품들이 다시 산에서 내려가는 것으로 끝난다. 그러나 동혁은 회사가 그들을 속이고 있음을 알고 내려가지 않는다. 그는 난포의 심지가 바깥쪽으로 가게 하여 입에 한 번 물어본 후 꼭 내일이 아니어도 좋다.ꡑ고 다짐하며, 자기의 결의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는 파일 안에 책제목, 출판사, 참고페이지까지 다 나와있어요.
참고로 <객지>는 창작과 비평사, 1998년도 책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