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 반어적 기법

등록일 2004.04.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깔끔하게 정리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작품 줄거리
◎ 작품 이해
◎ 등장 인물
◎ 작품 설명

본문내용

"운수 좋은 날"의 작품 기법

인물 제시 : 서술자에 의한 직접적 제시로 되어 있으나 대화 속에서 인물의 특성이나 면모를 알 수 있는 간접적 제시 방법도 함께 쓰였다. 특히, 대화의 내용 - 김 첨지의 욕설이나 속어 등은 사회 빈민층의 심리를 단편적으로 보여 준다.

사건 전개의 방법 : 김 첨지의 행위가 추보적으로 전개되는 사건의 중간에 들어감으로써, 사건의 정황을 보다 확실히 전달하는 부분에서 요약, 압축에 의한 기교가 나타난다. 이렇게 삽입된 사건들을 부속 사건이라고 하며, 단편소설의 기법상 길게 서술되지 못한다. "운수 좋은 날"의 '발단'의 아내에 관한 이야기에서 이런 특징을 살펴볼 수 있다.

갈등의 구조 : 이 작품에서의 갈등은 인물의 심리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김 첨지의 심리 내부에서 반복되고 심화된 갈등으로 자리를 잡는다. '집'이라는 구체적인 공간도 갈등의 정도를 나타내는 기준이 된다. 즉, 집과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주인공의 갈등이 심화되고, 멀어질수록 해소가 이루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집에서 멀어지는 부분에서 떨칠 수 없는 집 생각으로 갈등이 반복 심화된다. '집'은 김 첨지가 벗어날 수 없는 내면적 공간이다.

당대 사회와의 관계(반영론적 관점)
(1) 김첨지라는 전형적 인물을 통해 나타내고자 한 것 - 일제의 수탈과 압제에 시달리는 비참한 조선 하층민의 생활상.

(2) 신문화에 수용되는 과정을, 학생이나 양복쟁이와 같은 인물들을 등장시켜 표현함으로써 당시 급변하는 사회상의 일면을 제시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