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철학]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

등록일 2004.04.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로 이 레포트(서평)로 A+을 받았답니다.^^*
쿤의 주장 내용과 그 예들
헴펠, 포퍼의 주장 비판, 그리고 쿤의 주장과 비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제를 위해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한문장 한문장이 매우 어렵게만 느껴져 아예 포기하려고도 했었다. 그러나 마음을 다시 먹고 전체적인 내용의 맥락만이라도 이해해 보자는 생각으로 지난 수업내용을 더듬어 가며 다시 책을 펼쳤다. 그 결과 이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한다면 "과학발전은 패러다임 시프트(shift)이다." 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나의 입장도 이와 동일하다. 여기서 패러다임은 쿤이 말하는 정상과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것은 한 시대를 지배하는 이론이나 사상이라고도 할 수 있고, 시프트(Shift)란 말 그대로 바꾼다는 의미이다. 즉, 과학발전은 한 시대를 지배하는 패러다임이 바뀌어, 이 책의 표현대로 과학혁명으로써 나타난다는 것이다.
쿤에 따르면 과학혁명이란, 하나의 정상과학이 다른 정상과학으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서로 경쟁하고 있어 패러다임이 존재하지 않는, 지적 혼란․충돌상태에 있는 “과학이전의 단계”에서 하나의 패러다임을 가지게 되면 “정상과학”단계로 가게 되고, “위기가 출현”하게 되면 “과학혁명”이 일어나 새로운 정상과학으로 교체되는 것이다. 이 때 정상과학은 마치 사회계층 속의 기득권세력과도 흡사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