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조선시대 궁녀에 대해

등록일 2004.04.2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문헌이 각주에 달려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궁녀의 범위
Ⅲ. 궁녀의 계급과 직분
Ⅳ. 궁녀의 선출
Ⅴ. 입궁후의 과정 (생각시에서 상궁까지)
Ⅵ. 궁녀들의 생활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요즘 드라마『대장금』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드라마의 주인공인 ‘장금’이는 수랏간에 속한 내인이다. 그 밖에도 드라마의 등장인물의 대다수를 궁녀들이 차지하고 있다. 드라마의 시청자로서 궁녀들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수록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역사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역사적인 사실을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드라마를 더욱 비판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그동안 방송된 수많은 사극에는 언제나 궁녀들이 등장했고, 그들이 주인공인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정작 그들의 존재와 생활에 대해서는 너무 무관심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최근에는 드라마의 인기와 아울러 궁녀가 의녀․기녀․무녀와 함께 조선시대 여성들이 종사했던 전문직의 하나의 새롭게 인식되면서, 궁녀라는 여성 집단의 실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봉쇄되어 있었던 조선에서 여성이 전문기술을 가지고 경제활동을 했었다는 것은 당시의 사회적 맥락에서 보았을 때 매우 특이한 경우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막연한 환상을 가지고 궁녀를 바라보는 것 보다는 그들은 과연 누구이며, 어떤 일에 종사했는지, 그들의 생활은 어떠하였는지 등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이 선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인 지식이 바탕이 될 때, 궁녀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