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후 회복 앞당기는 영양식 -- 교육자료

등록일 2004.04.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육자료로 만들어 예쁜 삽화와 곁들여집니다.

바로 프린트하면 예쁜 교육 자료 완성 됩니다.

목차

1. 산후 회복 앞당기는 영양식 플랜
2. 산후 보양식
3. 산후 보양식에 대한 몇가지 오해
4. 출산 후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 요법

본문내용

산후 회복 앞당기는 영양식 플랜

산후에는 위장 기능이 전반적으로 약해진다. 기름기, 섬유질, 단단한 음식은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에서 시작해 점차 영양가 있는 음식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보통 출산 후 2~3일쯤 지나면 일시적으로 식욕이 왕성해지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입맛이 떨어지는데, 식욕이 없어도 빠른 회복을 위해 영양식 플랜을 세워 매끼 충실히 먹는다.

고단백 식품을 소화하기 쉽게 조리
산모에게 추가로 필요한 열량은 300㎉인데 이는 평소 식사에 우유 500㎖ 1팩을 더 마시는 정도다. 따라서 네 끼를 먹는 엄마도 밤에 먹는 식사를 위해 아침, 점심, 저녁 식사량을 조금씩 줄이는 게 좋다. 열량은 낮추되 고단백 식품을 먹는 게 살 안찌고 회복을 앞당기는 산후 식단의 포인트. 수분 섭취도 중요.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고 특히 모유를 먹일 경우 국과 미지근한 우유, 우리 차 종류를 자주 마시면 좋다.

사골, 홍합 넣은 미역국이 최고!
산후에 가장 좋은 음식은 미역국. 요오드 성분과 무기질이 풍부해 피를 맑게 하고 젖을 잘 나오게 할 뿐 아니라 산후풍을 없애고 부기를 제거한다. 그러나 매일 미역국만 먹으면 질리므로 미역국에 홍합, 쇠고기, 사골, 멸치 등을 넣어 변화를 준다. 북어국도 어혈을 제거하고 몸 안 찌꺼기 배출을 돕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