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간호학] CPCR(뇌심폐소생술)

등록일 2004.04.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뇌심폐소생술이란?
목적
방법
<의료시설에서의 CPCR의 실제(ABCDEFG)>
Defibrillation (세동제거술)
Cardioversion(심율동 전환) = counter shock
소생술 후의 처치(뇌 소생법)

본문내용

CPCR (심폐뇌소생술)이란?
심장의 활동이나 호흡이 갑자기 정지되는 동안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응급적으로 가해지는 간호술이다.
심정지나 심박동의 이상이 있는 대상자에게 인공적으로 심장을 압박하고 폐를 환기시킴으로써 생명을 구하는 응급소생술이다.

CPCR의 목적
심폐소생술의 주된 목적은 우리 몸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장기인 심장, 뇌, 그리고 그 외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시행하는 속도이며, 이것이 또한 심폐소생 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열쇠이다. 심장과 폐가 멎고 나서 즉시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거의 대부분에서 완전소생의 기회가 높다. 그렇지만 4~6분이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뇌에 손상이 올 가능성 이 크다. 6분이상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거의 전부 에서 뇌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고 생명을 잃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유사시에는 무엇 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심폐소생술을 해야 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로 판단되면 즉시 올바른 심폐소생 술을 실시하여 환자를 소생시키거나, 혹은 전문의료진이 도착할 때까지 생명을 연장시 켜야 한다.

참고 자료

Jane Hokanson Hawks외 2인, Chapter 57, Medical- Surgical Nursing, Saunders, p1566∼1569
성인간호학 下-Ⅰ, 수문사, p545∼557
성인간호학, 현문사, p 298∼299
응급간호학 p13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