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의 신도

등록일 2004.04.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개요
역사
분류
국가신도에 대해 좀더 자세히...
일본의 건국신화
종교법인법
일본문화 속의 신도

본문내용

개요

일본 문화청에서 펴낸 종교연감에 따르면 신도란 “일본 민족에 고유한 신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이자, 이와 같은 신과 신령에 관련된 신념 및 전통적인 종교적 실천뿐만 아니라 널리 생활 속에 전승되어 온 태도나 사고방식 까지도 함의한다. 나아가서 그 민족 신앙을 근저로 한 국민도덕·윤리·풍속까지를 포함하여 말하기도 한다 . 일본에서 신도라는 말이 쓰인 가장 오래된 기록은 〈일본서기 日本書紀〉의 요메이 천황[用明天皇]조의 '천황신불법 존신도'(天皇信佛法尊神道)와 고토쿠 천황[孝德天皇]조의 '존불교 경신도'(尊佛敎輕神道)이다. 여기서 신도(神道)란 대륙에서 전래된 불교에 대해, 일본에서 독자적으로 발달해온 신앙을 가리킨다. 당시에는 신도 외에 본교(本敎)·신습(神習)·신교(神敎)·대도(大道) 같은 말도 쓰였으나, 시대가 흐름에 따라 점차 신도라는 말만 남게 되었다.
신도의 개념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데 그것이 특정한 교학적 전통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원시공동체 사회에서 모든 생활의 중심적 행사로서 제사의 장에서 발생한 것이며, 광범위한 정신현상·사회현상에 관련되어 있어 신앙·종교의 범위에서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