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할머니 군위안부가 뭐예요?

등록일 2004.04.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한국현대사 시간에 썼던 리포트입니다. 일제 시기의 침략적 행위중 가장 끔찍하다고 할 수 있는 군위안부에 대한 내용인데요 책과 저의 느낌을 기초로 썼습니다.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 책을 읽고 난 후...

▣본론 : 책에 대해서...
(1) 일본군‘위안부’란 무엇인가?
(2) 군‘위안부’가 등장한 시대적 배경은 어떠했나?
(3) 군'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결론 : 군위안부 문제에 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아시아 침략을 미화한 교과서가 일본 문무성의 검정 통과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소식이 최근 언론에 보도됐다. 종전 50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역사의 진실은 여전히 미로 속을 헤매고 있는 것이다. 일본에 의한 대표적인 인권침해 사례인 군위안부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1990년대 들어서야 피해 할머니들의 증언과 양국의 연구자들에 의해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생존하고 있는 피해자들의 수가 줄어들고 일반인들의 관심도 멀어져, 배상이나 연구성과 면에서도 뚜렷한 진전을 보지 못 하고 있다. 특히 일본문화에 열광하는 청소년들과 젊은 세대들에겐 이 문제가 그저 남의 얘기처럼 비춰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990년 7월에 발족, 일본 군위안부 문제를 꾸준히 연구해온 한국정신대문제연구소는 이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다시 한번 불러일으키고자 최근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모은 책『할머니 군위안부가 뭐예요?』를 발간했다.
일본군 위안부가 태평양전쟁 때부터 지금까지 처해 온 상황이 이 책에는 잘 기록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한국정신대문제연구소『할머니 군위안부가 뭐예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