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 전국시대의 항전과 진시황의 업적

등록일 2004.04.2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제가 올린 자료 중 진시황의 업적이란 자료가 있는데 그 자료를 영화 영웅과 결부시켜 당시의 전국시대의
시대상황을 더 첨가한 것입니다.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글씨는 10포인트에요)

목차

서 론

《본 론 》
Ⅰ. 전국시대의 항쟁
1. 위, 제, 초, 진의 강성
1) 삼진의 형성
2) 전국칠웅의 형성
2. 전국시대의 외교전
3. 전국시대의 전쟁

Ⅱ. 진의 통일배경

Ⅲ. 진시황의 정책.
1. 시황제와 황제 제도
2. 시황제의 중앙집권화정책
3. 시황제의 통일정책
4. 시황제의 불로장생에 대한 욕망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시황제는 황제를 정점으로 하고 군현제를 기반으로 한 중앙집권적 관료제도의 수립에 의한 통일제국을 중국역사상 최초로 수립하였다. 진 제국은 비록 14년만에 망하고 말았으나 진황국의 황제제도의 수립과 중앙집권적 관료제도의 완성 및 모든 통일정책은 역대 왕조의 귀감이 되어 중국 역사전개에 실로 원대한 영향을 미쳤다. 오랜 세월동안, 사람들은 진시황의 폭정과 가혹한 형벌, 그리고 노역과 지나치게 긴 병역 때문에 백성들이 이에 반발해 제국을 멸망의 길로 인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역사학자 하윤곤이 말한 대로 “진나라가 망한 근본 원인은 호해가 왕위를 찬탈한 뒤 모든 것을 도리에 역행해 끌고 갔기 때문이고, 진나라 통치 집단의 모순·분열을 조성해 통치역량을 나약하게 했기 때문이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역사는 다시 재현될 수 없다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진나라가 급속히 패망했다는 사실뿐이다. 그렇다고 해서 역사가 보여주는 단면만을 보는 것은 위험하다. 그것은 우리를 진실에게서 멀어지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우리에게 진시황이란 인물을 보여주었을 뿐이고 거기에 대한 평가는 우리의 몫일 것이다. 이번 〔영웅〕이란 영화를 보면서도 그런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시황제를 죽이려는 시대의 뛰어난 검객들이 많았지만 무명이 결국 그를 죽일 수 있었음에도 그를 죽이지 않았던 것은 그만큼 천하의 통일을 이룬 진시황제의 뜻을 이해했기 때문일 것이다. 통일이라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좁은 지역도 아닌 광활한 중국 대륙의 혼란기를 통일하기 위해 진시황은 수많은 적을 만들면서 통일의 업을 이루어 낸 것이다.
영화를 보면서 물론 100% 진시황이 한 일을 찬성하는 것은 아니나 통일에 대한 그의 고뇌도 이해할 수 있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영화에서 이야기하는 영웅이 과연 누구일까? 생각해 보았다. 거기에서 내가 찾은 영웅은 진시황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신승하, 『中國史』, 대한교과서, 1998.
岳南, 『秦始皇陵』, 서울: 일빛, 1998.
李春植, 『中國史 序說』, 敎保文庫, 1991.
______, 『中國古代史의 展開』, 서울: 신서원, 1992.
조관희,『이야기 중국사』, 청아출판사, 1998.
中國史硏究室, 『中國歷史(上)』, 서울: 신서원, 1993.
진순신,『진시황』, 한국경제신문사, 1996.
카이스까 시게끼이토 미찌하루,『중국의 역사 1』, 이론과 실천,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