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비교고찰

등록일 2004.04.2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사상에대해 비교가 자세하게 비교가 됩니다.

목차

Ⅰ. 서론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1) 플라톤의 생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2.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 플라톤의 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Ⅱ. 본론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플라톤의 교육사상
(2)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4.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공헌
(1) 플라톤의 공헌
(2) 아리스토텔레스의 공헌

Ⅲ. 결 론

본문내용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1) 플라톤의 생애
플라톤(Platon, 427-347 BC)은 아테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스파르타에게 패한 후, 페리클레스 시대에 누려온 부강과 번영의 시대를 마감하고 분열과 쇠망의 길로 들어선 시대에 살았던 인물이다. 그는 당시의 아테네가 진정한 민주정치로부터 중우정치로 그 구조가 변질되었고 도덕적으로 타락하였으며 가치의 혼란을 겪고 있었음을 직시하였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그는 절대적인 진리와 선을 추구하면서 지혜롭고 이성적인 철인이 지배하는 이상 국가를 갈구하였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을 제안하였다.
플라톤은 전통 있고 저명한 아테네 명문 출신이었다. 그의 아버지 아리스톤(Ariston)은 코드로스(Kodros) 왕조의 혈통을 물려받았으며, 그의 어머니는 솔론(Solon)의 후예였다. 플라톤의 본명은 아리스토클레스(Aristocles)였으며, 플라톤이라는 이름은 ‘가슴이 넓다’는 뜻으로, 그의 조부가 불러오던 별명이다.
그는 20세 때에 그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 소크라테스를 만나 8년 간 가르침을 받았다. 당시의 아테네가 선동과 테러, 파당과 모함 등으로 소용돌이치던 정치 상황 속에서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비극적 죽음을 맞게 되자, 플라톤은 아테네의 정치에 회의를 품고 방랑의 길을 떠났다.
플라톤은 몇 년 동안 그리스, 이탈리아, 이집트 등을 여행하였다. 특히 시칠리아에서 그는 피타고라스 학파의 교설을 접하게 되었고, 시칠리아 섬의 시라쿠사이에서 참주 디오니시오스 1세와 만나고 청년 디온(Dion)과 교제하게 되었다.
디온은 플라톤의 정치이론을 신봉하게 되었고, 그 당시 플라톤의 정치이론은 확고한 틀을 잡고 있었다. “철학자들이 왕이 되거나, 왕이 철학자가 되지 않는 한, 이 세계는 정의가 실현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