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와작문]나의 뿌리를 찾아서(밀양박씨 규정공파)

등록일 2004.04.24 파일확장자압축파일 (alz)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알집화일로 총 네가지로 나누어서 프린트시 용이하게만들었던자료입니다.
국어와 작문이라는 시간에 나의 조상에관하여 조사할떄 제출하였던레포트로 목차,본문,항렬도,소감으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움이되었으면합니다.

목차

● 박씨에 대하여
● 밀양박씨의 위치와 유래
● 시조: 박언침
● 박씨의 분파
● 각 계통의 인맥(人脈)
● 상계 계보도
● 대표적인 인물
● 항렬도
● 교지
● 나의 뿌리를 작성한 소감및 결론

본문내용

◈ 박씨(朴氏)에 대하여
박씨(朴氏)는 우리민족 가운데 귀화족이 없는 가장 순수한 혈통임을 자랑하는 성씨(姓氏)로서 신라 시조왕인 박혁거세(朴赫居世)를 유일한 시조로 모두 한가닥에 근원을 두고 있다. [三國史記]와 [三國遺事]에 시조 박혁거세의 탄생 설화는 다음과 같이 기록 되어 있다.
기원전(紀元前) 69年 신라의 육부(六部) 촌장들이 어느날 알천(閼川) 언덕에 모여 나라를 다스릴 군장을 추대할 것을 의논하고 하늘에 제례를 올리던 중, 고허촌장 소벌도리(蘇伐都利)가 우연히 양산(陽山: 지금의 경주 남산) 밑의 나정(蘿井:위 사진)이란 우물이 있는 곳을 바라보니 울창한 숲사이에서 오색채운의 빛이 나서 그곳에 가보기 알 같기도 하고 박같기도 한 포(胞)가 있어 헤쳐보니 그 속에서 사내 아이가 나왔다.
그 아이를 받들어 동천(東泉)에 목욕시켜 길러 기원전 57年(전한 효선제 오봉원년)에 신라의 초대왕으로 삼아 위호(位號;작위와 명호)를 거서간(居西干)이라 하고, 나라이름을 혁거세(赫居世)라 칭했다고 전한다.
이와같이 시조 혁거세가 일찍부터 지금의 경주지방에 깊숙히 뿌리를 내리고 개국한 신라의 56명의 왕(王)중에서 박씨왕은 10명(名)이나 되었고 반만년(半萬年) 민족사상 가장 찬란한 문화를 이룩했으며 고려와 조선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명신(名臣)과 재상(宰相)을 낳아 명문의 자손임을 긍지로 삼고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참고 자료

1. 우리집족보 뿌리찾기 운동본부 민중서원 1997.
2. 밀양박씨 규정공파 계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