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근현대사] 한국 근현대사- 양민학살

등록일 2004.04.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뿔 맞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주제선정동기
제주 4.3 사건
보도연맹
노근리 사건
나의견해

본문내용

제주 4.3 <48.4.3>

제주 4.3 사건을 통해 죽음을 맞은 삼만 여명은 제주도민의 10%를 차지하고있었고 그 중엔 부녀자와 어린아이들도 상당수 포함되었던 것이다. 아무 것도 모르는 죄 없는 사람들을 ‘무장공비’, ‘공산폭도’로 치부하면서 죽음을 맞게 한 4.3 사건.
1948년 4월3일 좌익 무장대가 '단독선거를 추진하는 미군정을 죽음으로써 반대한다'. 또, 민족주의자를 탄압하고 제주도민의 인권을 유린하는 친일파와 민족반역자를 처단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봉기를 일으킨다. 무장대는 경찰과 서북청년단을 포함한 우익단체요원들을 피살하면서 봉기를 이어가고 있었고, 이 사건이 발발한 후 미군정은 육지경찰과 서청단원을 급파하여 사건을 진압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가운데 외지경찰들은 무장대와 양민을 가리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사살하면서 사건이 커지게 된 것이다. 사건 진압에 투입 된 토벌대에 목숨을 잃은 사람들은 대부분 무장대와는 거리가 먼 양민들과 어린아이들이 대다수였다. 그런 중에 미군정은 4.3 사건의 주 행동요인인 무장대를 고립시키기 위해 북으로부터의 무장대지원을 막으려고 해상교통을 차단하는 도령을 발표한다. 겉으로는 선거를 저지하려는 무장대와 그들을 진압하려는 토벌대간의 싸움으로 보였지만 실상은 민간인을 가리지 않은 대학살 이었던 것이다. 당시는 미군정 하에 있었기 때문에 미군 측이 무고한 민간인들까지 학살되고 있는 실상을 몰랐을 리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