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의 전통사상]일본과 중국의 역사 왜곡과 해결방안

등록일 2004.04.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중국의 역사 왜곡과 우리의 대책
1) 중국의 역사 왜곡
중국의 역사 왜곡을 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고구려사의왜곡과 동북공정 자체의 시각이다.
첫째,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현재 학계와 시민단체의 주류적 시각이 아닌가 생각된다. 고구려의 역사는 치우천황을 시조로 한다. 치우천황은 은나라의 조상이며서 동의족의 조상이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시황제와 치우천황을 시조로 삶아서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 역사를 집에 넣을려고 하고 있다. 등소평이 등장하기 전에는 치우 천황은 중국의 조상이 아니라고 했는데 등소평의 민족 융화 정책에 의해서 치우 천황도 자신의 조상이라고 함으로써 민족을 융합시키게 되었다. 또한 만주에 있는 동의족 즉 조선족들에게 국사를 가르치지 못하게 함으로써 민족 융화 정책을 쓰고 있다. 그에 따라 학계의 대응은 일단 고구려사 왜곡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고대사학회를 비롯한 17개 학회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학회들이 고구려사 왜곡에 관한 학술 발표 회를 몇 차례 개최한 것이 그러한 시각을 보여준다. 발해사 연구자가 토론회에서 지적 했듯 이 발해사는 이미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하여 중국사로 가르치고 있는 형편인데도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목차

1.중국의 역사왜곡
2.중국의 역사왜곡 해결방안
3.일본의 역사왜곡
4.일본의 역사왜곡 해결방안

본문내용

○ 중국의 역사 왜곡과 우리의 대책
1) 중국의 역사 왜곡
중국의 역사 왜곡을 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다. 고구려사의왜곡과 동북공정 자체의 시각이다.
첫째,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현재 학계와 시민단체의 주류적 시각이 아닌가 생각된다. 고구려의 역사는 치우천황을 시조로 한다. 치우천황은 은나라의 조상이며서 동의족의 조상이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시황제와 치우천황을 시조로 삶아서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 역사를 집에 넣을려고 하고 있다. 등소평이 등장하기 전에는 치우 천황은 중국의 조상이 아니라고 했는데 등소평의 민족 융화 정책에 의해서 치우 천황도 자신의 조상이라고 함으로써 민족을 융합시키게 되었다. 또한 만주에 있는 동의족 즉 조선족들에게 국사를 가르치지 못하게 함으로써 민족 융화 정책을 쓰고 있다. 그에 따라 학계의 대응은 일단 고구려사 왜곡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고대사학회를 비롯한 17개 학회가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학회들이 고구려사 왜곡에 관한 학술 발표 회를 몇 차례 개최한 것이 그러한 시각을 보여준다. 발해사 연구자가 토론회에서 지적 했듯 이 발해사는 이미 중국사의 일부로 편입하여 중국사로 가르치고 있는 형편인데도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으며, 고조선이나 국경문제 등에 관하여는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시민단체의 시각도 고구려사 왜곡에 집중되어 있는 느낌이다. 동북공정에 대한 깊은 이해 의 결여와 함께 한국사의 일부이고 더욱이 광대한 영토와 기상을 뽐내던, 유일하게 자랑스 러운 역사였던, 고구려사에 대한 강한 향수가 이 문제를 고구려사 왜곡이라는 시각에서 보게 하는 요인이다. 동북공정의 목적과 성격이 그러하다면, 고구려사 왜곡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교두보 확보 차원의 작업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