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페미니즘영화에 대해

등록일 2004.04.2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점수 잘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내가 생각하는 페미니즘영화
(1)캐릭터의 현실성
(2)여성성에 대한 고찰

3. 안티페미니즘영화

4. 페미니즘이라는 것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얼마 전에 본 페미니즘영화 <수잔을 찾아서>와 <바그다드 까페>의 공통점은 여성이 주인공, 즉 주체가 되어 줄거리를 이끌어 나간다는 것이었다. 물론 여성이 주인공인 영화는 많다. 하지만 헐리우드의 공포영화에 나오는 육감적인 여배우들이나 예쁘장하고 귀여운 틴에이저 스타들이 나오는 영화들에서 진정한 여성의 모습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런 영화에서는 ‘여자’의 삶을 다룬 다기 보다 남성들이 원하는 아름답고 육감적인 여성이 ‘타자화’되어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현대 대중매체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함께 동참하여 실제의 여성의 실체보다 더 ‘여성스러운’ 시뮬라시옹을 만들어내고 있다.
실제 여성보다 더 여성스럽게 만들어진 인위적인 여성캐릭터들은 페미니즘 영화를 구현해내지 못한다고 본다. 그들은 그 이미지를 통해 세상의 여성들에게 더 여성스러워지라고 강요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불행해질 것이라고 선동하고 있는 듯하다. 보통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도 이러한 현상은 일어나고 있다. 최근 방영을 마친 김래원, 염정아 주연의 <사랑한다고 말해줘>만해도 연륜있고 능력있는 CEO역의 염정아는 언제나 어리고 귀엽고 순수해 보이는 여주인공에게 사랑을 빼앗기거나 상대적으로 악녀로 등장한다.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의 매체에서도 현대여성에게 대중이 바라는 모습을 인위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