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 생태적 재개발

등록일 2004.04.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생태적’ 문제 인식과 ‘환경친화적’ 대안
Ⅱ. 도시 생태 문제의 이해
1. 도시 생태계의 균형파괴
2. 도시의 기후변화
3. 도시 생태 문제의 해결 방향
Ⅲ. 기존 재건축, 재개발의 문제
Ⅳ. 환경친화적 재건축, 재개발 대안의 모색
■ 에너지
■ 토양
■ 물
■ 녹지
■ 폐기물
Ⅴ. 맺는말

본문내용

Ⅰ. ‘생태적’ 문제 인식과 ‘환경친화적’ 대안
‘생태적’이란 용어와 ‘환경친화적이’란 용어가 뚜렷한 구분 없이 통용되고 있다. ‘생태적’이라는 낱말과 ‘환경친화’는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인간본위가 아닌 환경(자연)친화를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자연이 살아있는 그대로의 모습(生態)’에 충실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곧 ‘생태적’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생활을 담는 건축이 생태적이기 위해서는 자연의 법칙(생태적 속성)은 물론, 자연과 구별되며 인간의 속성을 특징짓는 인간의 법칙(사회·심리적 속성)을 함께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건축과 관련된 ‘생태적’이란 의미는 ‘자연의 법칙은 물론 인간의 법칙에 충실한’, 다르게는 ‘자연과 인간의 법칙이 균형과 조화를 이룬’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실적으로 생태적 도시·건축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해결되어야 한다. 사회 구성원 또는 소비자의 인식이 개선되어 생태지향적 대안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더욱이 균형과 조화를 현상으로 하는 생태계의 순환 법칙이 온전히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이러한 대안이 기존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경제시스템에 의해 수용 가능해야 한다. 따라서 생태적 대안을 현실로 옮기는 데에는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경제적 한계가 분명할 수밖에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