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삼마을] 보삼마을에 대한 보고서

등록일 2004.04.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보삼마을의 위치
●무제치늪
●비석
●주택
●지명에 대한 해석
●주민들의 생활
●계곡 물의 근원

본문내용

공업도시’ 울산시에 속한 자연 마을. 민속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 억새 초가가 있는 이 마을 뒤쪽에는 생태계 보고라는 산정(山頂) 늪이 자리 잡았다. 상당한 오지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 곳에서 세계 무대에 당당하게 얼굴을 내민 우리 영화가 촬영됐다면? 세계로 진출한 이 오지가 어딘지 더욱 궁금해진다.

●보삼마을의 위치
울산시 울주군 삼동면 조일리 ‘보쌈마을’이다. 경남 양산시 상북면과 경계 지점에 위치해 있는 이 마을은 ‘공업도시가 품고 있는 오지’부산에서 경주 쪽으로 난 35번 국도를 달리다가 통도사 부근을 500여m 가량 지나가면 현대자동차 양산 출고장 이란 표지판과 삼동면이란 이정표가 보이고 오른쪽으로 진입하는 1081번 지방도가 보인다. 이 도로는 경부고속도로 위로 지나는 다리로 이어진다. 곧장 3㎞여 가면 오른쪽에 ‘정족산’ ‘무제치늪’ ‘보쌈마을’이란 푯말을 만난다. 여기서부터 하천 계곡을 따라 산 속으로 들어가는 좁은 포장 도로가 시작된다. 정족산(鼎足山), 일명 솥발산 이라고 불리 우는 산자락 깊은 계곡 옆으로 몇 채의 초가지붕을 한 마을이 있다. 이곳이 바로 울산에서는 가장 고지대라고 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한 초가마을인 보삼마을 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