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 지역학] 소련의 대외정책에서의 이데올로기의 역할

등록일 2004.04.23 | 최종수정일 2017.08.2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소련시기 대외정책에 있어서 크게 이데올로기와 국가이익을 각 지도자별로 주요 대외정책을 파악함으로써 어떤 것이 비중이 높고 낮음을 분석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레닌
스탈린
흐루시초프
브레즈네프

결론

본문내용

서론

소련이라는 냉전체제의 한 극이 붕괴되면서, 그 지위를 승계한 러시아가 온갖 혼란을 겪으며 민주주의 세계로 편입한지가 불과 10년여가 지났다. 현재 러시아는 강한 러시아를 표방하는 푸틴 행정부에 의해 과거의 영광을 되살리기 위한 근본적인 사회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개혁조치들은 러시아 국민들의 강한 지지를 받고 있으며, 지난 2004년 3월의 대선에서도 푸틴은 70%가 넘는 득표율로 그 믿음을 확인한 바 있다.
현재의 러시아가 냉전체제 하에서 막강한 힘을 행사하던 소련의 위치만큼은 아니지만, 국제관계에 있어서 그 위상만큼은 여전히 무시할 수 없다. 국제관계를 결정하는 소련시절의 대외정책은 역사, 이데올로기, 경제상태, 정치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대외정책을 결정했고, 그 선택은 때로는 국가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데올로기 차원을 우선시하기도 하는 일종의 기회주의적인 모습으로 당시의 국제환경에서의 자신들의 대외정책 노선을 결정하고는 하였다.

참고 자료

러시아 대외정책의 국내 경제적 배경에 관한 연구
: 소련 대외정책의 연장선상에서 본 러시아 대외정책의 정치경제적 이해 현성재 1994
소련 공산당의 몰락 김부기, 김유남 평민사 1992
강의필기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