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운동] 노동운동과 신사회운동의 변화과정

등록일 2004.04.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술형식으로 중간에 그래프가 있어서 깔끔하게 되어
있습니다. 설명도 되어있고요..
많은 참조 되시길 바랄게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사회운동은 1968년에 68혁명때에 등장을 하였다. 2차대전이후, baby boom 세대인 20대의 젊은이들이 주체로써 지도부의 권위주의와 기성세대의 가치관에 저항하며, 과거와는 색다른 가치관을 형성한다.
즉, 68혁명을 한마디로, 탈권위주의라 할수 있는 것이다. 가부장적인 모순과 환경모순, 관료주의 모순, 진화론적 모순의 장애자 문제 등을 비판하며, 탈권위주의, 반권위주의를 주장을 한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났는데, 그중에서 대표적인 운동이 미국과 일본, 프랑스에서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운동의 성격도 자신이 속한 사회의 현실에 영향을 받아 여러 가지 색깔로 나타나게 된다.
전통적 사회운동의 대표적인 노동운동과 신사회운동을 1968년을 기점으로 변화과정을 관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 1968년에는 기존 사회에 대한 비판과 탈권위주의적인 68혁명으로 신사회 운동이 생겨나게 된다. 정치/경제적으로 복지국가가 성립이 되고, 70년대 말에 oil파동으로 인하여 경제위기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으로 인하여, 노동운동은 공세기로써 적극적으로 운동을 펼쳐나가게 된다.
그리고, 신사회 운동은 정치적으로는 발전을 못하지만, 사회영역에서 급속하게 성장을 하게 된다.

- 1980년부터는 경제위기의 이유는 70년대 말의 oil파동 때문이지만, 복지국가 때문에 경제위기가 생겨났다는 주장이 사회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복지국가의 해체가 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경제가 일정 회복이 된다(자본가의 성장으로 인하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