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학] 예수님의 부활에 관한 역사적 진실

등록일 2004.04.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학대학의 논문등을 참고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자료로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예수란 누구인가?
2. 예수님 부활의 역사적 증거
3. 예수님 부활의 의미
(1)종말론적 구원 사건의 성취
1)유대 묵시 문학의 죽은 자의 부활 사상
2)죽은 자로부터 최초로 부활하신 예수
3)예수님의 부활은 예언 성취의 의미
4)성서에 기록된 대로 부활하신 예수
5)죽은 자의 부활이 예수 안에서 일어난 선취적 사건
6)예수님의 부활은 다윗의 왕위에 앉히심의 의미
(2)십자가의 대속적 사랑에 대한 하느님의 보상과 정의
1)예수 부활은 십자가의 희생적 사랑에 대한 하느님의 보상
2)예수님의 부활은 사죄와 소망을 주시는 의미
3)예수 부활은 정의와 사랑을 위한 투신의 원천
4)예수님의 부활은 죄인을 용서함의 의미
5)예수님의 부활은 심판할 날을 약속함의 의미
6)예수님의 부활은 성도들의 부활을 증거함의 의미가 있다
(3)구원을 갈망하는 모든 피조물들의 희망
1)구원을 갈망하는 피조물들의 희망
2)예수님의 부활은 믿음을 확실히 함의 의미가 있다.
(4)하느님의 높임을 증명하는 의미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예수님 부활의 역사적 증거
인류의 역사는 기원전과 기원 후로 구분합니다. BC와 AD로 구분하여 그리스도 이전과 이후로 연호를 씁니다. 이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이 역사의 분수령이고 원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전까지 십자가 형틀은 치욕과 고통, 그리고 저주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셨다가 3일만에 부활하신 후 십자가는 구원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회의 첨탑 위에 있는 십자가는 오늘도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가슴에 걸고 다니는 십자가도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저 인위적으로 혹은 어떤 사람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닌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인류의 역사가 그리스도 지향적으로 나가고 있을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재림을 지향하고 있다는 증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이 읽히는 경전이 있다면 이는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친 책이 있다면 또한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서간문에 따르면 “예수님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셨느니라.”(고전 15:3)고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200여년 전 프랑스의 무신론자 볼테르는 앞으로 성경책은 쓰레기통에서나 찾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지만 그가 살던 집은 현재 성서공회의 창고가 되었고, 종교를 아편이라고 하였던 구 소련의 KGB사무실이 지금 성서공회 사무실로 쓰이고 있는 사실 등 지난 2000여년의 역사자체가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예수님의 부활의 의미

1) 종말론적 구원 사건의 선취
① 유대 묵시 문학의 죽은 자의 부활 사상
예수 부활은 종말론적 구원 사건의 선취이다. 예수 부활에 대한 신앙은 그리스도교를 성립시키는 데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부활 신앙은 유대인의 묵시 문학적 배경 속에서 죽은 자의 부활이 하느님의 전능에 의해 마련될 종말 사건이라는 견지에서 이해할 수 있다. 유대인들은 세상의 종말에 죽은 자들이 부활하리라는 기대를 갖고 있었는데, 제자들이 체험한 예수 발현은 '예수께서 부활하셨다'는 신앙을 낳게 한 것이다. 이것은 제자들이 유대의 묵시 문학에서 말하는 '죽은 자의 부활' 사상을 배경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선포한 것이다.

참고 자료

장로신학대한 신학교육연구원
하나교회 교리연구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