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경제] 배출권 거래제도의 효율성 분석

등록일 2004.04.20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석사때 재정학 시간에 제출했던 term paper 형식의 논문입니다. 몇낸 지난 문건이라 약간은 덜 이슈된 주제이지만, 환경경제 관련해서는 아직까지 이슈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목차

1.머리말
2.국내 오염환경과 원인
3.경제적 유인제도의 이론적 고찰
4.배출권거래제도의 내용과 특성
5.배출권거래제도의 경제적 접근
6.배출권거래제도의 시행방안과 유형
7.배출권거래제도의 도입 장점과 문제점
8.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Ⅰ. 머리말

① 환경문제의 중요성
오늘날 여러 학문분야에서 환경과 관련된 물리적 또는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여 환경문제라고 지적된 현상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고에서는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자연환경의 용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사회경제적 현상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이고도 공평하게 자연환경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한다.
환경문제는 경제주체들의 모든 활동, 즉 생산과 소비의 과정에서 다양하게 발생한다. 생산과정에서 소음과 진동공해가 발생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폐기물이 대기와 수질을 오염시키고 있다. 게다가 소비의 단계에서도 각종 쓰레기와 대기 및 수질오염물질을 배출시키고 있다. 따라서 환경문제는 경제활동의 일부분이 아닌 경제활동의 구석구석으로부터 발생하므로 문제해결의 대상도 광범위하게 미칠 수 밖에 없다.

② 환경과 경제
환경과 경제 사이의 관계를 보면 경제는 환경으로부터 자원을 채취하는 동시에 환경에 폐기물을 배출하고 있다. 아울러 여러 가지의 경제활동이 상호영향을 미치면서 경제계 내에서 움직이도 있고,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가 물리적, 화학적, 생태적 활동이 환경계 내에서 상호영향을 미치면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제학은 경제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제적 현상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나 환경경제는 경제계와 환경계를 모두 연구대상으로 한다. 그렇다고 자연과학의 영역에 속하는 환경계를 사회과학의 영역에 속하는 경제학이 다루고자 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경제계와 환경계 사이의 의존관계만을 보다 깊게 인식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