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세계사] 프랑스 혁명과 빈 체제

등록일 2004.04.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프랑스 혁명
2. 빈 체제

본문내용

1. 프랑스 혁명

1. 발생 배경
프랑스 혁명 직전, 유럽의 거의 대부분의 지역은 오늘날 우리가 구체제라고 부르는 것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당시 군주는 절대 권력을 향유하였는데 교회는 그를 신의 대리인으로 간주하였고 그 대가로 자신의 종교를 신민들에게 강요함으로써 교회의 권위를 유지시켜주었다. 절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군주는 영주의 권위와 성직자의 정치적 영향을 무너뜨려야만 했다. 그러나 군주는 그들의 사회적 우위는 유지시켜주었다. 즉 구체제는 특권 사회였다.
프랑스는 이 당시 부활을 꾀하는 귀족 엘리트와 18세기 대중정치 운동으로부터 중앙 권력이 심각한 도전에 직면한 상태였다. 이럴때는 유능한 절대군주만이 성공적인 국가 통치를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당시의 프랑스왕 루이 16세는 착하기는 했으나 둔하고 무능한 군주였다. 그는 즉위 당시 튀르고라는 유능한 인물을 재무 장관으로 삼아 국가 통치의 기반을 다질 수 있었으나 2년후 그를 해임해 버린후 국가 정책은 갈팡질팡하더니 결국 국왕의 통제를 벗어나 신하들의 이해 관계에 의해 좌우되었다.
프랑스 혁명의 직접적 계기가 되었던 요인은 여러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왕이 행정의 중앙 집권화를 계속 추진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원래 루이 14세가 실시했던 것이지만, 그는 이것을 유지하기 조차 어려웠던 것이다.

참고 자료

1. 프랑스 革命史論
2. 프랑스 革命硏究 1,2,3
3. 서양문명의 歷史 3 ,
4. 1848년 프랑스 2월 革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