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 유전학의 철학적, 윤리적 의미

등록일 2004.04.19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레미 리프킨의 '바이오 테크 시대'를 읽고 유전학이 갖는 의미에 관해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들에게 유전학이라고 하는 학문은 어떤 의미와 파장을 지니고 있을까? 이미 각종 매체를 통해서 떠들썩하게 다루어지고 있음은 물론이고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많은 논란을 빚고 있는 것을 보면 유전학이란 학문이 인류에게 어느 정도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지는 쉽게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유전학이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게 된 것은 인류의 미래가 어떻게 펼쳐질 것인가에 대한 열쇠를 유전학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이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농경사회에서 공업사회로 변모케 한 시대적 혁신의 매개가 되었듯 21세기에는 유전학이 또 한번의 시대적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는 것이다.
유전학이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해서는 공상과학소설 내지는 영화를 통해서 이미 많이 묘사되어 왔다. 그 중에서 유전학이 지배하는 미래를 가장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한 예로 영화 ‘가타가’를 들 수 있다. 이 영화는 유전학이 고도로 발달한 미래 세계에서 벌어질 수 있는 사건들을 가상하여 다루고 있다. 이 영화에서 그려지고 있는 세계는 유전학으로 인해 우성 인간과 열성 인간이 구분되어 서로 겪리된 상태인 것으로 묘사된다. 물론 그 세계의 지배층은 우성인간들이며 열성유전자를 가진 이들은 본인의 능력과는 상관없이 오로지 유전자의 열등함으로 인해 배척당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