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사] 사기를 읽고

등록일 2004.04.1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사기 감상문은 많으나 이렇게 본기 2편 열전 2편을 꼽아서 각각의 감상을 단 리포트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각각 작품을 다 읽고 통찰까지는 아니더라도 고찰하는 정도에서 감상을 적어보았습니다.(역사전공입니다.) 두리뭉실 적어놓은 감상문보다 확실히 더 많이 도움을 되실겁니다.

목차

1.진시황본기
1-1. 진시황본기 감상

2.고조본기
2-1. 고조본기 감상

3. 백의열전
3-1. 백의 열전 감상

4. 관안열전
4-1. 관안열전 감상

본문내용

1. 진시황본기

진시황(秦始皇)은 진(秦)나라 장양왕의 아들로 그가 인질로 조 나라에 있을 때 여불위(呂不韋)의 애첩을 보고 반하여 시황을 낳았다. 시황이 13세가 되었을 때 장양왕이 죽고 진왕의 자리에 올라 세상의 빈객과 유세가들을 불러모아 천하를 병합하려고 했다. 그 중에 이사를 발탁하여 사인으로 삼고 몽오, 왕의, 포공등은 장군으로 삼았다. 시황이 즉위할 때 나이가 어려 모든 국사를 대신들에게 위임하였다.
진시황 26년에 진나라는 6국을 멸하고 천하를 통일하였다. 진시황은 곧이어 전국을 36개 군으로 나누고 도량형을 통일하였다. 이듬해, 위덕을 선양하기 위하여 진시황은 천하를 돌기 시작하였다.
진시황은 태산에서 제사를 지내고, 다시 남쪽으로 낭야산에 올랐다. 이곳에서 진시황은 석 달 남짓 머무르며 낭야대를 쌓고, 아울러 비석까지 세우고 여기에 자신의 공덕과 진나라 왕조의 덕정을 노래한 비문을 새겼다. 또한 자신의 탄신을 축하하기 위하여, 함양궁에서 대규모의 연회를 마련하였고 여기서 승상 이사(李斯)가 분서 갱유를 주장하였다.
ꡒ오제(五帝) 시대에는 그들의 제도가 대대로 달랐는데, 그 까닭은 시대가 달라지고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