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의 이해] 후기 인상 주의 (그림 포함)

등록일 2004.04.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후기인상주의란
후기인상주의의 대표적인 화가들
고흐와 그의 자화상

본문내용

§후기인상주의란

‘후기인상주의’라는 용어는 인상주의 직후의 화가들을 지칭하기 위해 1910년에 영국의 미술비평가가 만들었다.
그들은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 각자 나름대로의 이유로 인상주의의 원칙을 거부했다. 또한 한때 인상주의 이념을 받아들였다가 나중에 그것을 버리고 독자적인 길을 걸은 인상주의 화가들의 후기 작품도 후기인상주의라고 부른다.
후기인상주의 화가들은 통일된 하나의 그룹을 이루지 않았으며, 그 이름 자체도 미술의 '기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인상주의 화가들이 밖으로 드러난 모습을 중시했던 것과는 달리 그 이면의 세계를 추구했다는 것이다.
빛을 색채로 환원시키는 인상주의의 감각 추구에 대한 불만으로부터 출발하여 새로운 방향을 개척한 것이 후기인상주의이다. 이는 영국 비평가 R. 프라이가 인상주의 이후에 다양한 양식들을 표현해 낸 작가들에게 편의상 붙인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주로 세잔·고갱·V. 고흐 3명을 가리키는데, T. 로트렉·르동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세잔은 형태감각이 결여된 인상주의의 화면에 대해 견고하고 질서감 넘치는 화면을 구축하고자 하였고, 고갱은 인상주의의 섬세한 필치 위에 강력한 장식성과 심리적인 화면구성으로 상징주의적인 정신성을 표현하려 했으며, 고흐는 격렬한 감정으로 밝은 색채를 철저히 주관화하여 화면에 쏟아부음으로써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