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행정] 교사평가 의 합리화 방안

등록일 2004.04.18 한글파일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칭찬해 주셨습니다..^^*
정성스럽게 만들었으니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교사평가제에 대한 논란
2.교사평가를 위한 권리법안
3.교사평가제의 문제점
4.주요국의 교사평가비교
5.교사평가의 방법과 내용에 대한 합리화 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서도 교사평가는 1961년부터 계속 시행되어 왔다. 아직 평가 방법에 있어서는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교사평가 제도는 과학적 인사행정 체제 수립을 위한 불가결한 요건으로 인정되고 있고,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행정 체계 운용의 기초를 제공해 주는 수단으로서 교사 개개인의 능력이나 업적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정보수집의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평가요소의 부적절성 평가기준의 모호성 평가결과의 활용문제 등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또, 근무성적 평가는 공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고 교사 이외의 소수의 관계자가 평가하고 있으며 나아가 승진에 있어서도 근무성적은 승진후보자 명부작성 기준일에서 2년 이내의 성적만을 반영하므로 승진후보자가 아니면 교사들은 근무성적 평가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게 되어 있다. 만약 평가결과가 가장 나쁘게 나온다해도 교사가 특별한 제재를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처럼 평가에 관심조차 끌지 못한 평가는 평가의 목적인 '교수개선'이나 '전문직 성장개선'과는 거리가 멀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보다 먼저 시행착오를 거친 선진국의 교사평가가 시사하는 바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 우리나라의 교사평가에서 지적되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먼저 시행되어야 할 것은 평가결과가 해당교사에게 공개되고 반론할 기회를 보장 해야한다는 것이다. 평가는 단지 직무수행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교사의 직능성장, 지도력 향상이 목표이다. 그러므로 평가의 방법이나 과정에서 교사의 참가, 교사와 평정자의 확인이나 합의가 도입되고, 교사의 자기평가, 평가의 공개성, 구체성,협동성, 발전성등의 원칙이 실현되도록 제도적 조건을 정비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