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산관리] 일본 도요타자동차의 환경경영이 주는 시사점

등록일 2004.04.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서론

2.도요타의 친환경경영
(1)신형 프리우스의 발매
(2)꿈의 프로젝트 G21
(3)차세대 자동차의 주역 하이브리드 차
(4)세계 표준 선점전략
(5)중국시장 진출을 통한 양산화(量産化) 도모

3.환경경영의 효과
(1)브랜드이미지 향상
(2)기업이미지 제고

4.환경경영이 주는 교훈
(1)비용절감, 차별화, 신규사업 창출
(2)선제적인 시장 대응을 통한 세계 표준의 선점
(3)전방위형 연구 및 핵심기술에 대한 집중연구
(4)환경과 에너지를 고려한 중국 진출 전략

5.결론

본문내용

1990년대 초, 두산그룹의 한 회사에서 낙동강에 '페놀'성분의 공장 폐수를 무단 방류했다가 적발되어, 국민적 지탄을 받은 적이 있었다. 당시 많은 소비자단체 및 환경단체에서 두산그룹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규탄대회까지 펼치는 등 강도높은 비판을 가했는데, 두산그룹은 이에 대한 사죄를 했지만, 믿었던 대기업마저 비윤리적인 경영을 펼친 것에 대해 국민적 불만은 매우 드높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국민들의 관심이 이완되면서 페놀사태가 유야무야 넘어간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러한 환경파괴적이고 비윤리적인 기업이 발붙일 곳이 적어도 선진국에서는 없다. 환경과 경영이 뗄레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고착된 것이다. 또한 무한경쟁이 펼쳐지는 세계시장에서도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일본의 세계적인 자동차회사인 도요타(Toyota)는 21세기 경영환경의 기본 축을 환경규제 및 글로벌 경쟁의 심화로 규정하였다. 이는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배출가스 및 연비 규제에 대한 대응기술이 21세기 자동차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뜻으로, 향후 자동차시장은 중국·인도 등을 중심으로 확대될 것이지만, 안전하고 연비가 좋은 '환경친화적(環境親和的)'인 자동차가 수요확대의 조건이 될 것이며, 이와 더불어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기술의 개발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비용절감기술의 개발이 경영전략의 핵심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시대를 초월하는 도요타의 경쟁 원천은 '세계 최초의 기술'을 스스로 개발하는 장인정신에 있다. 도요타는 창업 이후 세계 최초의 기술을 스스로 개발한다는 기업문화를 정착시켰는데,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시스템(가솔린엔진 + 전기모터)을 실용화하고 연료전지차의 개발도 병행하는 등 환경대응에서 세계 표준을 선점하기 위해 R&D 분야의 상당부분을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같은 환경기술개발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