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화인류학] 현지조사 인터뷰 - 동아리의 권위구조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4.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실제 인터뷰 및 설문조사로 구성되어 있음.
실제 발로 뛰어 다니면서 모든 자료를 수집하였고, "동아리 문화와 권위주의의 관계"를 조사분석한 리포트입니다. 현지조사를 하시거나 사회조사, 설문조사를 하시는 분께 좋은 지침이 될것이라 확신합니다.

목차

서론
1)조사 주제를 선택한 동기
2) 임의적 가정
3)조사의 포괄적 관점: 현상학적 관점.

본론
(1) 대상이 되는 동아리에 대한 소개
(2)동아리 활동 관찰: 현상의 기술(description)
(3) 인터뷰

결론

총평 및 요약

본문내용

서론

1)조사 주제를 선택한 동기
1 년 전 얘기다. c관 식당에서 친구와 함께 밥을 먹고 있었는데, 누군가 반갑게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고개를 들어보니 저 쪽 테이블에서 동아리 선배 두 명이 식사를 하다가 우리를 발견하고는 아는 체를 한 것이었다. 나는 손바닥을 들어 아는 척을 한 다음 다시 식사를 하려했다. 그러자 선배들은 어이가 없다는 듯이 웃음을 터뜨렸다. 어쨌든 나는 식사를 마치고 식당을 빠져 나왔다. 다음날 아침, 동아리 방에서 그 중 한 선배와 마주치게 되었다. 그 선배는 할 얘기가 있다면서 동아리 방으로 나를 데리고 들어갔다. 그리고 진지한 말투로 선배들이 불렀는데 건방지게 어디서 인사도 안 하냐며 앞으로는 조심하라고 말했다. 나는 그러마고는 했지만 내심 그 후로 그 형을 대하기가 껄끄러웠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나지는 않았다. 나는 좀처럼 고개를 숙여 인사하지 않는다. 모든 인간관계가 사실은 부질없고 피상적이기 때문에 그런 형식을 지키는 것은 가식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했으며 설혹 아는 사람을 만난다고 하더라도 그저 나이가 많고 선배라는 이유 때문에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싶지는 않았다. 마음속의 존경이 없는 예의는 쓸모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