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철학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4.04.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고대에서 근대까지 철학자들과 그들의 철학에 대한 특징과 상징을 간략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오니아의 자연철학자들
2. 아테네의 인간주의 철학자들
3.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자들
4. 중세의 기독교 철학자들
5. 근세의 과학주의 철학자들
6. 독일 관념철학자들
7. 새로운 질서를 꿈꾸는 19세기의 철학자들
8. 20세기의 철학자들

본문내용

19세기까지의 철학이 인간, 세계, 신 등 모든 것들을 포괄하는 절대적 진리를 추구한데 비해, 20세기의 철학은 과학적 사고에 바탕한 현실적인 문제에만 집착한다. 그 결과 객관으로의 전환, 존재에로의 전환, 실존으로의 전환 등의 세 가지 양상이 분명한 특징으로 드러난다. 이러한 세 가지 양상은 프래그머티즘, 삶의 철학, 현상학, 기호논리학, 실존철학 등의 이름으로 단장된다.
프래그머티즘은 퍼스에서 시작되어 제임스를 거쳐 듀이에서 절정에 이르고, 삶의 철학은 베르그송에 의해 주창되어 블롱델 등으로 이어지면서 20세기 초반기를 장식하다 사라진다. 또한 현상학은 후설에 의해 기초되고 셀러에 의해 완성되어 20세기 전반의 학문에 영향을 끼치고, 기호논리학은 무어, 러셀 등에 의해 정립되어 비트겐슈타인, 카르납, 화이트헤드 등에 와서 새롭게 해석된다. 특히 비트겐슈타인은 철학의 목적을 언어비판이라고 정의하면서 20세기 철학의 극점이 언어철학을 태동시킨다. 그리고 반헤겔적이며, 니체의 사상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독일의 야스퍼스와 하이데거는 실존철학을 정립하고, 프랑스의 샤르트르는 그 전통을 이어 인간 실존의 문제를 20세기 철학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데 성공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