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 지방화 시대에 있어서 관광개발의 의의

등록일 2004.04.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뉘 받아가세욤...

목차

1. 서론 : 지역정책의 회고와 반성
2. 지역경제의 지역병리현상
3. 새로운 발전대안의 모색 : 관광산업의 잠재력
4. 결론 : 향후의 과제

본문내용

1. 서론 : 지역정책의 회고와 반성

이 글에서는 지방자치시대의 관광의 위상과 역할을 논하기에 앞서서, 먼저 지난 30여 년간 우리나라 경제정책 특히 지역개발 정책의 변화를 역사론적 시각에서 반추해보고 아울러 그 공과를 따져보기로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시발로 지방화시대의 원년을 맞게 되는 이 시점의 의의와 문제의 제기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해방 직후부터의 정치적 혼란기 그리고 6․25 전란기를 전후한 시기는 지역정책의 여부를 논할 여지가 없는 그야말로 ‘지역정책부재시대’라고 규정할 수 있다. 아울러 1953년 휴전기부터 군사정부가 들어선 1960년까지의 시기도 여전히 정책결정자들간에 지역개발 철학이 생성되지 못한, 해방 이후 10여 년과 거의 같은 연장선상에 있었다고 보아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비록 경제 이론에 바탕을 둔 정책은 아니었지만 지역정책 혹은 경제정책 측면에서 논리성을 갖춘 시기는 박정희 군사정권이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시행하기 시작한 1962년부터라고 규정할 수 있다. 박 정권이 전개한 경제정책은 한마디로 불균형 성장정책이었다. 농업의 희생을 전제로 한 공업우선화정책, 내수의 희생을 전제로 한 수출드라이브 정책 그리고 농촌의 희생을 전제로 한 도시개발 정책이었다.

참고 자료

김사헌, 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 일신사, 1995, pp. 17-3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