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 차이역 검증을 위한 분동실험

등록일 2004.04.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차이역 검증을 위해 분동실험을 한 것입니다.
실험 과정 및 결과와 반응, 그리고 결론에서는 결과의 해석부분 까지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목차

■ 서론
■ 본론
■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우선 차이역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자. 우리가 한 자극을 다른 자극과 구별하기 위해서는 두 자극강도 사이에 어떤 크기의 차이가 있어야 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각기관으로 알 수 있는 이러한 두 자극간의 최소의 물리적 자극의 변화치를 차이역이라 한다. 차이역은 통계적으로 표준자극과 변화자극 사이에 변별이 되는 경우와 변별되지 않는 경우가 각각 50%일 때의 물리적 자극의 차이를 말하며 심리학자들은 이 변화치를 최소가지차라 부르기도 한다.
Weber는 두 자극 사이의 최소가지차는 두 자극이 커짐에 따라 더 커진다는 Weber의 법칙을
세워 K = ΔS / S의 비는 여러 가지 종류의 적당한 크기의 표준자극에 있어서 일정한 상수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무게 변별에 있어서 표준자극이 100g일 때 jnd가 2g이면, 표준자극이 150g으로 변할 때 jnd는 3g이 된다. Weber의 법칙은 극단적으로 크거나 작은 물리적 자극들을 제외하고는 잘 들어맞는 보편적 법칙이라고 하겠다.
위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차이역에 관한 이론을 제시했다. 여기에서 이론이란 무엇인가? 그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과학의 전제 조건을 알아야 한다.

참고 자료

실험설계법
인지심리학
.. 관련 도서 아무거나 참조 하세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