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4.04.1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영화를 선택하며
2. 줄거리
3. 기억에 남는 명장면, 명대사
4. 홀랜드의 교육관
5. 느낌

본문내용

1. 영화를 선택하며...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우리는 지금까지 본 영화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보았다. 코미디, 액션, 멜로, 공포 등 그 많은 영화를 봤지만 교육과 관련된 영화는 단 몇 편에 그쳤다. 하지만 이번 과제를 하면서 우리가 본 교육관련 영화가 참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죽은 시인의 사회>, 재미로 봤던 <짱>, 고등학교 때 소설을 통해 접했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등이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준 영화였던 것이다. 그 중 우리는 <홀렌드오퍼스>라는 영화를 선택했다. <홀렌드오퍼스>는 참된 교사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린 드라마로, 현실의 벽으로 인해 자신의 희망과 거리가 먼 음악 교사라는 직업을 시작하여 평생을 학생들을 위해 헌신하게 되는 한 음악 교사의 이야기다.
화려한 액션도 없고, 농도 짙은 멜로신도 없지만,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볼 수 있는 영화였다. 2시간이 넘는 상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짧은 단막극을 본 것처럼 내내 잔잔한 감동을 받았다. 지금 교사의 꿈을 가지고 학업을 하고 있는 학생들과 교편을 잡고 있는 이 땅의 모든 교육자들에게 정말 추천하고픈 영화이다.

2. 줄거리

영화 제목의 "오퍼스"는 주로 교향곡 같은 음악작품을 지칭할 때 사용되는 용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교사 홀랜드의 교육자적 삶을 통해 여물게 된 교육적 성취와 업적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 "오퍼스"는 두 가지 의미 모두에 해당된다.
위대한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이 꿈인 글렌 홀랜드는 자신의 소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궁여지책으로 음악교사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그 동안 그는 고정된 직업이 없이 술집이나 결혼식 등에서의 임시적인 연주활동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면서도 위대한 작곡가를 꿈꿔왔다. 그러나 생활이 여의치 않자 적성에 맞지는 않지만 4년 동안 교사로 일해서 돈을 모아 작곡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하고 포트랜드에 있는 "J.K 케네디 고등학교"에 음악교사로 부임한다. 그에게 교사로서의 사명감이나 학생들에 대한 기대는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았다. 임시직 직업생활로부터 일정 기간 동안이나마 정규직 직업생활로 전환하여 경제적 안정을 기대했을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