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 고려시대 군사조직

등록일 2004.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맞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高麗時代의 軍事組織
(1) 中央軍
(2) 地方軍
(3) 特殊軍
2. 高麗時代 軍事制度의 性格
(1) 中央軍의 人的 構成에 대한 諸說 (2) 高麗 軍事制度의 特徵

Ⅲ. 結 論

본문내용

Ⅰ. 序 論

국가가 성립된 이후 지배 세력은 피지배 세력을 통치하고 때로는 영토확장을 위해 무력장치를 필요로 했다. 그런 필요성에서 안출된 것이 군대였다. 이 군대는 法律이라는 제도적 장치가 위협받을 때 동원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군대는 원칙적으로 체제의 유지·보존이라는 임무 내지 성격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고려의 군사제도도 그러한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음은 물론이다. 그것은 고려의 무신정권이 새로운 사회를 갈구하던 백성들의 염원을 전혀 수렴하지 못했던 것과도 관련이 있다.
고려는 918년 궁예를 몰아내고 새 왕조를 개창하여 935년 신라의 귀부를 끝으로 완전한 통일국가를 건설하기까지 군사적으로 많은 충돌이 발생하였다. 후백제와 끊임없는 전쟁을 하였고, 북방세력과 군사적인 충돌이 잦았던 만큼 군사조직에 커다란 관심을 두고 있었다. 고려 초기의 자치적인 지방호족의 사병은 고려가 집권체제를 확립함에 따라 점차 중앙정부에 직속된 국군의 일부로 편입되었다. 태조는 송악지방의 군사력으로 조직된 강한 직속 부대를 거느리고 있었는데, 이것이 후삼국 통일의 중심 병력이 되었다. 그리고 이 직속군대가 근간이 되어 중앙에 2군6위가 편성되었으며, 지방에는 주현군이 편성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