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문]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

등록일 2004.04.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혈을 기울여 쓴 보고서로 제가 쓴 보고서 입니다.

목차

서문
본문
1.소외 계층에 따뜻한 시선을 던진 조세희
2.형식상의 특징
3.작품의 주제의식
4.난장이의 자살 원인 : 뫼비우스 띠에서 달나라로의 비약
5.난장이 연작형의 미학적 특질
6.난장이 연작형의 현재적 의미
결문

본문내용

<序 文>

○시대적 흐름 및 민중의 삶과 투쟁의 문학
1970년대는 유신체제의 등장에서부터 시작하여 그 종말과 함께 막을 내린 시대였다. 5.16으로 권력을 찬탈한 박정희 정권은 자본주의적 근대화를 추진하여 외형적으로는 유례를 찾기 힘든 급속한 경제 발전을 이룩하였다. 또한 유신체제는 정치적으로는 파시즘적 독재를 통해 안정적 장기 집권을 도모하는 체제였으므로 심각한 체제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외국의 독점 자본과 국내의 매판 자본에 의해 근대화의 물결이 그 토대를 이루어 산업 노동자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상업주의와 소비문화가 지배하게 되었다.
이렇듯 70년대는 한국 자본주의의 '도약기'였다. 그러나 이러한 도약은 노동자, 농민, 중소기업인 등의 '민중'의 철저한 희생에 의해 가능하게 된 것이었다. 거기에 맞서 민중·민주운동이 조직화 된 시대였다.
이와 맞물려서 우리 문학은 6.25 이후 냉전체제와 반공 이데올로기의 지배로 단절되다시피한 민족문학과 리얼리즘의 전통을 되살린 문학의 정통성을 회복하고자 했다. 민중들의 삶을 기초로 한 노동자, 농민들의 삶과 고난, 투쟁을 형상화 한 70년대 리얼리즘의 성과는 후에 80년대 민중문학의 토대가 되었으며 노동문제, 농민문제, 분단문제 등을 현실과의 폭넓은 연관 속에서 보여주어 새로운 인식을 심어 주었다.

참고 자료

1. 민족문학사 연구소 著, 『민족문학사 강좌 下』, 창작과 비평사, 1995
2. 백락청 著, 『민족문학과 세계문학 2』, 창작과 비평사, 1985
3. 이재선 著, 『현대 한국 소설사』, 민음사,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