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여성학] 대중매체와 여성

등록일 2004.04.15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입니당.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문
1. 여러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고정된 여성성
ⅰ) 대중매체에 비쳐진 성차별적 요소, 성역할 고정화
- 드라마, 영화, 대중소설, 대중가요 속의 여성
- 언론매체(뉴스 안의 성차별)
- 광고 (우리나라, 외국의 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 이미지)
ⅱ) 대중매체 속의 성 상품화
ⅲ) 외모위주의 대중매체
2. 대중매체 속에서의 여성의 변화 (긍정적인 면)
- 광고, 영화, 소설 속
3. 대중매체가 여성의 문제에 있어 나아가야 할 방향

Ⅲ.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자신이 원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언제나 대중매체에 노출된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정보를 얻기 위함도 있을 것이고, 오락프로그램을 보며 여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일 수도 있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매체이기에 무엇보다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중 진정한 의미의 여성을 꿰뚫어야 할 언론, 드라마, 영화 등 대중매체들이 오히려 성 상품화와 불평등의 요인을 조장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알아야한다. 자본주의의 상업성의 영향은 여성의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여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여성을 성적 존재로 대상화시킨다. 이렇게 TV 등의 영상 매체 속에서의 상업성에 이용되는 성을 몇 가지 점에서 살펴본다면 가부장적인 관습에서 여성의 성이 잘못 표출된다는 것이다.
영화에서 여성은 주체적이지 못하고 남자의 부속물로서 관객들에게는 매력적인 눈요기의 대상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드라마에서도 여성은 일하는 능력보다는 미모가 중점적으로 부각되고, 여성의 사회역할을 남성에 대해 순종적이고 의지하는 모습으로 고정화시키는 이미지를 표현한다..뉴스의 경우 남녀 앵커의 역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과 남녀 인터뷰 대상 중 여성비율이 아주 낮아 여성은 양념 정도로 여기는 우리 사회의 성 고정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문제는 여러 대중매체들이 수용자에게 이러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를 반복해 심어주면서 그것이 여성의 본질인 양 굳어지게 한다는 것이다. 포장된 화면들의 홍수에서 우린 과연 얼마만큼의 가치판단을 하고 있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