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살인자의 심리

등록일 2004.04.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론

2. 살인의 일차적인 현상분석
(1) 살인의 성향
(2) 살인의 일반적 대조

3. 공격 메커니즘과 살인
(1) 욕구불만 공격
(2) 알코올과 살인
(3) 정신이상의 살인

4. 자살과 살인
(1) 자살연구의 두 가지 위상
1) 자살의 심리적 기제(機制)
2)자살의 사회적 기제
(2) 자살과 살인관계

5. 살인의 형태
(1) 대량살인
(2) 동기 없는 살인
(3) 쾌락살인
(4) 이욕(利慾)에 의한 살인
(5) 미성년자의 살인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 동물학자의 연구를 보면 진화론적으로 어떤 종류의 동물은 동종의 동족을 상해하거나 살해하는 일이 없다는 보고가 있다. 그러나 인간은 동족간의 살인을 매우 일반적으로 행한 다는 점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동물행동학자인 로렌츠 (K. Lorenz)에 의하면 인간의 경우 다른 동물과의 차이점은 그들 상호간의 살인하는 특성을 가진다고 하다.
인간에 있어 동종간의 살인은 대규모적인 전쟁과 소규모적인 살인범죄로 구별되고 중규모 적인 학살 및 대량학살의 경우도 있다. 한 사람을 살해하면 범죄이고 다수를 살해하면 영웅이라는 논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은 그 근본적인 상황에서는 살인과 연루되어 있는 것이고 살인의 대립적인 형벌도 그 예외일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생명을 의도적으로 박탈하는 행위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도 중대한 범죄로 간주되어왔다. 가로팔로(R. Garofalo)는 범죄를 사회학적으로 정의하여 어떠한 문명사회에서도 살인행위를 범죄로 인정하여 형벌에 의하여 규제하지 않을 수 없는 행위라고 했다. 즉 정직성과 동정심의 완전한 결함으로서의 살인은 자연범죄의 하나로 서 마땅히 형벌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인간이 서로 살인을 하는 것은 사회 속에서 인간이 상대를 인간이 아닌 부정되어야 하는 적이나 악으로 대체해 버리는 작용에서 발생한 문화의 산물이다. 살인은 사회문화의 변천에 의해서 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