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사] (동양문화사) 중일전쟁-붉은 수수밭을 읽고-

등록일 2004.04.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A+나왔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머릿말

서론

본론
1.중일전쟁의 개시
2.중일전쟁의 전개
3.항일운동
4.항일전쟁에서의 승리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27년 금융공황에서 겨우 회복된 이본 자본주의는 세계적인 대공황에 휩쓸려, 공업과 농업이 모두 시작한 경제 난국으로 빠져들었다. 일본의 독점 자본가들은 국내의 정치적 위기를 타개하고 자본주의 경제의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소위 /대륙정책/을 강화했다.
당시의 중국은 영국과 미국의 원조 하에서 장개석의 국민당에 의한 전국 통일이 이루어졌고 군부독재가 ‘훈정’이라는 이름 아래 강화되고 있었지만, 국민당 내부는 분열되어 있었다. 일본의 산동 출병에 의해 격발 된 대중적인 반일운동이 전국적으로 환산되었고, 만주의 사실적 지배자인 장학량도 미국의 자본을 도입하여 만철선과 평행선의 부설을 계획하는 등 반일적인 경향을 강화하는 등 곳곳에서 반일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했다.
만주에서의 이러한 정세는, 이때까지 만주에 특수한 지위를 굳히고 더구나 만주를 일본자본주의의 생명선으로서 식민지화하려고 한 일본제국주의의 정책에 근본적으로 대립하는 것이었으며 또한 그것을 뿌리로부터 뒤집으려는 것이었다. 만주에는 러.일 전쟁의 결과로 일본이 획득한 특수권익이 있었으나, 중국의 국권회복운동이 거세게 일고, 소련이 1928년부터 추진한 제1차 5년계획의 진척등이 관동군을 자극하여, 참모 이타가키 세이시로 대좌등이 중심이 되어 전 만주를 점거할 계획을 모의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