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기록관리학] 국가기록물의 관리(지정,수집,보존)

등록일 2004.04.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머리말

2. 국가기록물관리의 현실

3. 국가기록물관리
1) 국가기록물 지정
2) 국가기록물 수집
3) 국가기록물 보존

4. 효율적인 국가기록물관리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국가기록물이란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 등의 국가기관에서 생산․활용․보존되는 기록물을 말한다. 그것은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일 뿐 아니라, 당대에는 정책의 실상이고, 후대에는 역사 자료가 된다.
국가기록물을 잘 보존․활용하는 일은 정책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일이며, 정책의 노하우를 전달하는 일이며,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일이며, 나아가 그것은 국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선진국에서는 전문인을 배치하여 국가기록을 잘 보존․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근현대 100여년 동안 기록물 특히 국가기록물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였다. 국가기록물이 제대로 보존되지 못하고, 쉽게 폐기되거나 방치되어 옴으로써, 국가기록물이 국가 발전에 전혀 기여하지 못하였다. 1999년 1월 29일「공공기관의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이하 ‘기록물관리법’)이 제정되면서 국가기록물 관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지만 아직까지는 큰 실효를 보고 있지는 못하다. 이 글에서는 기록물관리법과 관련하여 국가기록물의 지정과 수집, 보존에 대한 문제점과 발전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